💉국가예방접종 지원사업 무료 가다실 맞고, HPV 바이러스 자궁경부암 예방하자! (feat. HPV 2가(서바릭스), HPV 4가(가다실))

안녕하세요, 이번 글에서는 정부에서 무료로 지원하는 가다실 hpv 예방접종 지원 사업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목을 입력해주세요 001 23

HPV 가다실 예방접종 지원사업 신청 조건

해당 사업은, 높은 가격으로 인해 hpv 예방 접종에 부담을 겪는 서민들에게 정부에서 무료 접종을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본인이 HPV 국가예방접종 지원 사업의 지원 대상에 해당하는지 자세히 알아보고 싶다면, 아래 질병관리청 온라인 사이트에서 바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PV 무료접종 대상자 바로 확인하기

지원 대상은 아래와 같고, 지원 백신은 HPV 2가(서바릭스), HPV 4가(가다실)입니다.

  • 만 12~17세 여성 청소년
  • 만 18 ~ 26세 저소득층 여성

저소득층의 기준은 국민기초생활보장법 상 기초생활수급자 및 기준중위소득 50% 이하의 차상위계층을 말합니다.

본인이 해당되는 경우, 접종 시 아래 서류를 구비하여 담당 기관에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저소득층 확인 서류

HPV 가다실 예방접종 의료기관 찾기

예방접종의 실시 기준은 첫 접종나이 및 접종 내역에 따라 달라지게 되는데요.

대상자의 연령대가 만 12세의 어린 나이부터 시작되다 보니, 성장 발달 및 초경 여부에 대해 전문가와의 1:1 상담을 통해 접종 횟수 및 간격이 정해지게 됩니다.

지정의료기관이 아닌 곳에서는 예방접종 비용 지원이 불가하기 때문에,

사전에 보건소 및 지정의료기관을 찾아보고 해당 기관에 방문하여 전문가와 자세한 상담을 진행하는 것이 필요하며, 아래 버튼에서 바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PV 무료접종 지정의료기관 바로 확인하기

HPV 바이러스란?

대체 이 바이러스가 뭐길래, 국가에서 나서서 무료 접종을 유도할까요?

HPV 바이러스란, 인유두종 바이러스라고 불리우는데요. 주로 성관계로 전염되는 질환으로 피부나 생식기 점막 등을 감염시켜 생식기 사마귀, 자궁경부암, 외음부암, 항문암을 일으킬 수 있는 위험한 바이러스입니다.

감염이 되었다고 해서 바로 증상이 나타나진 않고, 어느 정도 잠복기를 거친 후 사마귀나 비정형 세포등의 증세를 나타냅니다.

무증상으로 1~2년 내에 자연 소멸되는 경우도 존재하지만, HPV바이러스에 지속감염 시 암으로 발전할 위험이 있기 때문에 지속적인 주의가 필요한 바이러스입니다.

HPV바이러스에는 굉장히 많은 종류가 있고, 그들을 3가지 단계로 분류시켜 저위험군 ~ 고위험군으로 나누고 있는데요.

고위험군에는 16, 18번 바이러스가 있고, 해당 바이러스 검출 시 자궁경부암으로 발전할 위험성이 있기 때문에 6개월마다 지속적인 추적 검사가 필요합니다. 비교적 위험성이 낮은 6,11번은 저위험군에 속하며, 암 발생률은 낮지만 생식기 사마귀를 일으키게 됩니다.

이렇게 신체에 치명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바이러스이기에 국가에서 나서서 접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정부지원 없이 스스로 결제했을 때의 금액은 3회에 6-70만원대의 매우 높은 금액이기에, 신청 자격이 된다면 반드시 무료 접종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접종 시 주의사항

HPV백신은 세계적으로 안전한 백신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OECD 38개국 중 36개국(2021년 기준)이 이를 국가예방접종 사업으로 도입하였다고 하네요!

다른 백신들과 마찬가지로, 맞고난 후 흔한 이상반응은 접종부위 통증입니다. 팔 위쪽 부분에 접종을 하게 되는데, 접종 후에 뻐근한 느낌이 들거나 부어오르는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몇시간~ 수일 내로 호전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드물게 메스꺼움이나 발열 등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접종 후 이상 반응이 나타나는지 체크하기 위해 10~15분 정도는 접종 장소에 머무르며 휴식을 취할 것을 권장합니다.

이번 예방접종 지원사업에서 가장 많은 바이러스를 예방할 수 있는 가다실 9가는 제외되었습니다. 아마도 비용 문제가 아닐까 싶은데요.

윤석열 대통령의 당선 공약으로 내놓았던 가다실 9가 남녀 무료접종 지원에 대해서는 내년 1분기 추진을 본격화하겠다는 입장입니다. 하지만 우선 대상이 된다면 HPV 2가나 4가를 맞으시고, 그 이후에 추가로 9가를 접종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성관계 시 상대방에게서 감염될 수 있는 바이러스이기에, 첫 성관계 전에 접종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시기임을 안내드리며, 다음에는 HPV바이러스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설명하는 글로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