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냉방병 증상 및 예방법 3가지

안녕하세요, 이번 글에서는 여름철 냉방병 증상 및 예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image 6

여름철 냉방병 증상

냉방병이란, 여름철 높은 기온에 노출되어있다가 기온이 낮은 내부(에어컨이 틀어져있는)에 오래 있게 되면서 신체 온도 조절에 장애가 생겨 발생하는 질환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에어컨 바람이 직접적으로 닿는 위치에 오래 앉아있는 것으로 인해 신체 온도 조절 불능 현상이 발생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냉방병은 일반적인 열사병과 비슷하게 체내 온도 조절 기능에 이상이 생긴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처음에는 발열, 두통, 어지러움, 심한 경우 구토 등이 나타나며 열 조절이 원활하지 않으면 근육 경련 및 심한 경우 무력감, 혼수 등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여름철 냉방병 발생 원인

냉방병은 높은 온도에 노출되어있다가, 급작스럽게 에어컨, 선풍기 등으로 인해 낮은 온도에 신체가 노출될 때 발생합니다. 냉방병의 원인을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에어컨과 선풍기 사용으로 인한 온도 차이 : 실내 외 온도 차가 큰 경우 이로 인해 냉방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체온 조절 능력 감소 : 고령자, 어린이, 장기간 몸이 추운 환경에 노출되어있던 사람들은 체온 조절 능력이 감소합니다. 따라서 급격한 온도 변화에 적응하지 못해 냉방병에 걸릴 확률이 높아집니다.
  3. 실내 공기 품질 저하 : 에어컨 사용으로 인해 실내 공기 순환이 원활하지 않고 에어컨 청소 등의 유지 관리가 미흡할 경우, 공기에 노폐물이 쌓이면서 냉방병 발병 위험이 증가합니다.

여름철 냉방병 예방법

  1. 적절한 체온 유지 : 더운 곳에 있다가 급격하게 추운 곳으로 이동하는 등의 몸에 무리를 주는 행동을 하지 않아야 합니다. 여름철 많이 덥더라도, 바깥에서 돌아왔을 때에는 에어컨 온도를 천천히 낮춰서 몸이 온도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직접적으로 바람을 쐬는 행위를 줄이고, 차가워진 공기에 간접적으로 닿아 더위를 식힐 수 있도록 합니다.
  2. 수분 섭취 : 여름철 높은 온도로 인해 땀 배출이 평상시보다 늘어나므로, 주기적인 수분 섭취는 필수적입니다. 탈수 증세가 일어나지 않도록, 하루에 2L정도의 물을 섭취하기를 권장드립니다.
  3. 에어컨 사용 주의점 : 온도 차이가 크면 체내 열 조절 기능이 불안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온도 차를 최소화 하며 천천히 에어컨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주기적인 에어컨 필터 청소가 필요합니다.
냉방병 증상 및 예방법

냉방병 발생 시 대처법

  1. 체온 조절 : 온도 조절이 가능한 의복으로 갈아입거나, 따듯한 이불을 덮는 등 적절한 체온 유지를 위한 환경을 조성합니다.
  2. 수분 섭취 : 냉방병 발생 시 체내 수분이 빠르게 소실되므로 충분한 수분 섭취가 필요합니다. 가능한 물을 자주 마시고, 소금물이나 이온음료를 섭취하면 더욱 좋습니다.
  3. 해열 진통제 복용 : 아세트아미노펜 등의 해열 진통제를 복용하여 두통 및 열을 완화할 수 있도록 합니다. 단, 약물 복용 시 전문가와 상의할 것을 권장합니다.

냉방병은 조기 발견과 치료가 중요합니다. 따라서 증상 발생 시 신속하게 대처하고 필요한 경우 전문가와 상의하여 적절한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 여름철 유행 질환 알아보기

여름철 식중독의 원인균 살모넬라

중이염의 원인 및 치료법

이번 글에서는 냉방병 증상 및 예방법, 그리고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더운 온도를 낮추기 위한 과도한 냉방은 오히려 신체에 독이 될 수 있으니, 적정 온도를 맞추어 실내 생활을 즐기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