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라탕, 탕후루, 스무디.. 이렇게 먹으면 혈당 스파이크가 바로 찾아옵니다.

안녕하세요, 요즘 식사 후 극심한 피로와 졸음으로 힘들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런 증상이 나타날 때면 본인이 식사로 어떤 음식을 먹었는지를 살펴볼 필요가 있는데요. 그 이유는 이러한 증상이 혈당 스파이크가 발생했을 때 일어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혈당 스파이크란 정식적인 의학 용어는 아니지만, 공복 상태에서 특정 음식을 먹은 뒤, 혈당이 급격하게 올라갔다 내려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우리 몸을 갉아먹는 혈당 스파이크

혈당의 급상승은 우리 몸에 굉장히 치명적입니다. 치솟은 혈당을 낮추기 위해 췌장에서 인슐린을 급격하게 분비하게 되는데요, 이 때에 췌장에 많은 무리가 가게 되어 당뇨병의 위험성이 증가합니다. 또한 이러한 과정에서 몸에 염증이 유발되고, 각종 심뇌혈관 질환에 취약한 상태를 만들게 되어 기초 면역력을 수직 하강시킵니다.

혈당 스파이크
출처 : MBC

혈당 스파이크의 원인 알아보기

혈당 스파이크는 단순당 때문에 일어나게 됩니다. 단순당은 먹었을 때 단맛이 확 올라오게 되는 가공식품에 주로 들어있는데요. 아주 좋은 예시로 설탕물 코팅을 입힌 탕후루가 있습니다. 이 탕후루를 먹게되면, 흡수 시간이 짧은 단순당이 우리 몸에 바로 흡수되어 혈당을 급격하게 올리게 되는데요. 이 때 췌장에서 많은 양의 인슐린이 분비되고, 인슐린이 과도하게 분비된 탓에 혈당은 다시 급격히 떨어지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굉장한 피로감과 무력감, 어지럼증을 느끼게 되는 것이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식사 후 급격한 피로감을 느끼고 계신가요? 그렇다면 본인이 식사로 무엇을 먹었는지, 후식으로 달콤한 음료수나 케익 등을 먹은게 아닌지, 단순당을 너무 많이 섭취한건 아닌지 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지속적인 혈당 스파이크는 곧 당뇨로 향하는 지름길임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식후 혈당 관리하는 법

1.건강한 아침 식사

혈당 관리에 있어 아침 식사는 상당히 중요합니다. 아침을 먹지 않게 되면 점심에 허기짐으로 과식을 하게 될 가능성이 높고, 이는 혈당의 급상승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인데요.

단순당이 많이 함유된 시리얼, 잼, 식빵과 같은 탄수 위주의 식단 대신,
사과, 양배추, 올리브유, 견과류, 삶은 계란 등의 자연 식품으로 식단을 바꿔보시기 바랍니다.

위 식단은 급격한 혈당 상승을 일으키지 않는, GI지수가 비교적 낮은 건강한 식품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밥 먹고 운동하기

혈당은 식후 상승하기 때문에, 식사 후 가벼운 산책이나 계단오르기, 달리기 등을 통해 근육을 사용해야합니다. 신체 활동을 하며 팔과 다리로 혈액이 이동하게 되면, 그만큼 소화가 천천히 이뤄져 당의 흡수를 지연시켜주기 때문입니다.

또한 혈당의 주요 소비처가 근육이기 때문에, 더 적극적인 관리를 위해서는 근력 운동을 위주로 해주시면 큰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식후 한시간 혈당이 당뇨를 예측한다
혈당을 낮춰주는 음식, 계피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