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너스 칼로리 푸드 : 건강한 다이어트를 돕는 식품 12가지 소개

안녕하세요, 이번 글에서는 건강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마이너스 칼로리 푸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체중 감량을 위한 건강한 식습관도 함께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image 9

마이너스 칼로리 푸드란?

마이너스 칼로리 푸드는 섭취로 인해 얻게 된 열량보다, 소화하는 데에 더 많은 에너지가 드는 식품들을 말합니다.

주로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소나 과일이 해당되고, 이러한 식품을 섭취했을 때 소화와 대사 과정에서 오히려 칼로리가 소비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마이너스 칼로리 푸드의 원리

원리는 간단합니다. 소화 및 흡수 과정에서 소비되는 칼로리가, 실제 섭취한 식품의 칼로리보다 더 크다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예시로, 100g의 어떤 식품이 30kcal라고 가정하였을 때, 이 식품을 소화시키고 흡수하는 데에 40kcal가 필요하다면 이 식품은 마이너스 10kcal로 간주됩니다.

따라서 해당 식품을 섭취하였을 때에, 일반 식사보다 적은 칼로리를 얻으면서 포만감을 유지하고 체중을 조절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인기있는 마이너스 칼로리 푸드들

우선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소가 대표적인 예라고 볼 수 있습니다.

샐러리, 오이, 당근, 브로콜리, 아스파라거스, 콜리플라워, 양파 등이 여기에 속하며, 과일 중에서는 자몽, 키위, 레몬, 크렌베리, 파인애플이 해당하는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식품을 섭취했을 때에 씹는 과정에서 줄기같이 잘 끊어지지 않는 질긴 대(식이섬유)가 느껴지는 식품들이 주를 이룬다고 보시면 됩니다.

마이너스 칼로리 푸드

장점 및 단점

[장점]

마이너스 칼로리 푸드에는 여러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그 중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되는 것이 가장 큰 장점으로, 포만감을 주면서도 칼로리 섭취를 줄여주어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효소, 무기질 등 필수 영양소를 풍부하게 제공하고,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장 건강과 소화 시스템에 도움을 줍니다.

대부분이 채소류에 해당되기 때문에, 안에 내포하고 있는 수분이 있어 체내 수분 함량을 늘리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단점]

하지만 적은 칼로리만 섭취하고 싶다는 이유로 이를 과도하게 섭취하는 것은 신체에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너무 많은 양을 섭취하게 되면, 우리 몸에 필요한 칼로리와 영양소가 부족하여 건강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소는 많이 섭취하게 되면 소화 장애를 일으켜 복통 및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처음 섭취할 때에는 소화 불량이나 가스 방출을 예방하기 위해, 자신에게 맞는 적정 섭취량을 찾기 위해 조금씩 양을 늘려가며 섭취해보시길 바랍니다.

가장 좋은 섭취 방향은 균형 잡힌 식단 내에서 적절한 양을 섭취하는 것입니다.

마이너스 칼로리 푸드를 활용한 다이어트 팁

주요 식사 전에 섭취하여 포만감을 끌어올린 후에 본 식사를 시작하게 되면, 평소 먹는 칼로리보다 적은 양을 섭취할 수 있기 때문에 총 섭취 칼로리량을 효율적으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또한 초콜릿, 과자 등 고칼로리 간식을 먹는 대신, 마이너스 칼로리 푸드로 허기짐을 달랜다면, 주 성분이 밀가루와 설탕으로 이뤄진 달콤한 간식의 섭취를 예방하여 당분에서 오는 높은 칼로리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다만 마이너스 칼로리 푸드를 무리하게 섭취하기보다는, 군것질을 줄이고 건강한 식단을 섭취하며 다이어트를 유지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 추가로 읽어보면 좋은 글

체중감량을 위한 건강한 식습관

마이너스 칼로리 푸드가 체중 감량에 유용하다는 주장이 있지만, 과학적인 연구 결과와 정확한 근거는 아직 부족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식품들은 간단히 물에 씻거나 삶는 정도의 조리 과정만 거쳐도 바로 섭취가 가능한 식품이므로, 신선한 영양소를 바로 섭취할 수 있음은 분명한 사실입니다.

따라서 적절한 양을 섭취하면서 다이어트를 병행하는 것은 어떨까요?

무리한 다이어트 식단을 짜기보다는, 군것질을 줄이고 건강한 식단을 섭취하며 건강한 몸을 유지하시길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