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팀목, 중기청, 디딤돌 전세자금대출 금리 0.3% 인상, 중기청 금리인상 0.3% 2023년 8월 30일 시행

안녕하세요, 이번 시간에는 버팀목, 중기청, 디딤돌 등의 전세자금대출 금리 인상, 중기청 금리인상 0.3% 소식에 대해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대출 상환 여부에 관계 없이 각각 고정 금리에서 0.3% 인상된다고 봐주시면 됩니다. 이로 인한 변화는 어떤 것이 있는지 지금부터 살펴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전세자금대출 금리 인상(버팀목, 디딤돌, 중기청 금리인상 0.3%)

고정 금리라면서, 0.3% 오른다고?

관련 뉴스 참고

전세자금대출 금리 인상

정부는 주택청약종합저축 금리를 0.7% 올리면서, 동시에 전세자금대출(버팀목, 디딤돌, 중기청)의 금리를 0.3% 인상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각각의 변동된 금리를 살펴보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변경 전 금리변경 후 금리
중기청1.2%1.5%
버팀목1.8% ~ 2.4%2.1% ~ 2.7%
디딤돌 2.15% ~ 3.0%2.45% ~ 3.3%

위 3가지 대출은 금리가 인상되지만,
뉴:홈 모기지, 전세 사기 피해자 대출과, 비정상 거처 무이자 대출 등의 금리는 변동 되지 않는다고 발표하였습니다.

중기청 금리인상 0.3%

저도 중기청 대출을 이용 중이고, 오늘 은행에서 이런 문자를 받아 가슴이 참 쓰린데요.

  • 디딤돌 대출의 경우, 고정 금리와 5년 단위 변동 금리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기 때문에, 금리 인상 전에 신청을 완료한 고정 금리 건은 인상 전 금리를 적용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 버팀목과 중기청은 모두 변동 금리에 적용을 받기 때문에 대출 실행일을 기준으로 금리가 적용된다고 봐주시면 됩니다.

중기청, 디딤돌, 버팀목 모두 고정 금리이지만 나라에서 인상하면 변동되는, 고정 금리인 척 하는 슬픈 변동 금리로 느껴지는건 어쩔 수 없는 것 같습니다.

⭐(중요)주택청약저축 금리 인상과 전세자금대출 금리 인상의 관계

이번에 정부에서 발표한 내용은 주택청약저축의 금리 인상, 전세자금 대출의 금리 인상은 총 2가지로, 자세한 수치는 아래와 같습니다.

  • 주택청약저축 : 0.7% 인상
  • 전세자금 대출 : 0.3% 인상

단순히 숫자만 보면, 매달 청약 통장에 납입하는 청약 저축액의 금리가 0.7% 인상된 거고, 전세자금 대출 금리가 0.3% 인상된 거면 사실상 0.4% 이득이 아닌가? 라는 생각이 드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금리 인상 분이 아닌, 각각 실제 돈의 액수를 비교해보면 이득이라고 보기 어려운 상황인데요.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주택청약저축의 경우, 매월 최대 납입 한도가 10만원입니다. 그래서 통장에 돈이 쌓이는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금리가 2.1%에서 2.8%로 0.7% 인상이 된다고 하여 큰 이득을 보기 어려운 구조입니다.

반면에 전세자금 대출의 경우, 적게는 몇 천만 원, 많게는 억대의 돈을 빌리는 구조이기 때문에 0.3%의 금리 인상으로 인해 늘어난 이자가, 주택청약저축의 금리 인상으로 받게 될 혜택보다 훨씬 크기에 시민 입장에서 손해가 되는 상황입니다.

해당 정책은 내일인 2023/8/30(수) 부터 시행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정부의 정책이니 따라야하는 것이 현 상황이기에, 이러한 복잡한 금융 상품을 이해하는 능력을 길러, 경제, 돈에 관련된 학습을 꾸준히 하시는 것이 이후 내집 마련에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중기청 전세자금 대출 신청 방법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신청 방법
디딤돌 전세자금 대출 신청 방법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