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궁경부암의 원인 hpv바이러스, 도움되는 영양제 4가지 추천

안녕하세요, 이번 글에서는 hpv(인유두종 바이러스)에 대해 알아보고, 이에 도움이 되는 hpv바이러스 영양제를 추천하겠습니다.

제목을 입력해주세요 001 24

hpv 인유두종 바이러스, 자궁경부암의 원인이 될 수 있다?

hpv바이러스는 인유두종 바이러스라고도 불리우는데요. 여성 자궁경부암의 원인이 되는 바이러스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hpv바이러스에는 여러가지 종류가 있고, 그 중 몇 가지 번호만 암에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습니다. 암과의 연관성에 따라 고위험군, 저위험군으로 번호를 분류해 구분하고 있고, 자세한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대표적인 고위험군은 hpv 16, 18이 있으며 이는 자궁경부암 환자들의 70%정도가 보유하고 있는 바이러스입니다. 저위험군으로는 hpv 6, 11번이 있으며 암 발생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대신 성기 사마귀의 주된 원인이 되는 바이러스입니다.

  • 고위험군 : 16, 18, 31, 33, 35, 39, 45, 51, 52, 56, 58, 59, 66, 68, 69, 73
  • 저위험군 : 6, 11, 34, 40, 42, 43, 44, 54, 61, 70, 72, 81

hpv 바이러스에 좋은 영양제 추천

혹여 본인이 hpv바이러스에 감염이 되었다면, 추적 관찰 및 치료 중 신체 면역력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영양제를 함께 복용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영양제를 섭취한다고 해서 바이러스가 소멸되는 것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안 먹는 것보다는 도움 되는 성분을 섭취하는 것이 신체에 더 도움이 될 것이라 판단합니다.

그럼 아래에서 추천할만한 4가지 영양 성분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1. AHCC

AHCC는 버섯에서 추출할 수 있는 성분입니다. 면역력을 조절하는 역할이 뛰어나서, 주로 암환자의 면역력에 도움을 주고 정상 세포의 활동에 도움을 주는 성분입니다. 아래 베타글루칸과 성질이 비슷한 편인데, 둘 중 한가지만 섭취하여도 신체 면역력을 증진시키는 데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2. 베타글루칸

베타글루칸 또한 AHCC처럼 많은 종류의 버섯에 공통적으로 함유된 성분입니다. 이는 정상 세포의 면역 기능을 도와서,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고 혈당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면역력 개선을 통한 항암 효과를 위해 개발된 성분이기에, 섭취하면 신체 면역력에 도움이 되어 정상 세포가 변이 되지 않도록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3. 엽산

엽산은 여성에게 좋은 영양소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자궁경부세포의 정상적인 성장과 분열을 촉진시켜서, 정상 세포가 hpv바이러스에 의해 변이되는 것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4. 비타민 B

hpv바이러스를 보유한 사람들 중 엽산과 비타민B가 부족한 경우가 많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특히 비타민 B12의 경우, 엽산을 정상적으로 몸에서 흡수 및 대사할 수 있게 도와주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엽산과 함께 섭취하시면 더 큰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hpv 바이러스는 어떻게 예방할 수 있을까?

hpv바이러스는 자연 소멸되는 경우도 있지만, 소멸되지 않는 경우 평생 추적 관찰을 해야하는 바이러스이기 때문에 아예 걸리지 않도록 예방을 철저히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hpv바이러스는 놀랍게도 백신을 통해 대부분 커버가 가능한데요. 많이들 알고 계시는 가다실이 그 백신에 해당됩니다. 가다실 2가, 4가도 있지만 9가를 접종하시는 것이 가장 많은 바이러스를 예방할 수 있어 효과적입니다.

또한 첫 성관계 전에 접종 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기에, 여성의 경우 어린 나이에 접종하는 것을 강력하게 추천드립니다. 어느 정도 성경험이 쌓이게 되면 콘돔을 사용하여도 상대방에게서 바이러스가 옮겨왔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애초에 그럴 가능성이 없는 어린 나이에 접종하는 것이 좋다는 뜻입니다.

하지만 가다실의 경우 많은 수의 바이러스를 예방할 수 있는 만큼, 가격대도 매우 비싼 편인데요. 9가의 경우 3회 접종이 필수적이며, 3회 접종 시 가격은 총 6-70만원대로 높은 편입니다.

가격이 부담스러우신 분들은 정부에서 지원하는 무료 접종을 받으실 수 있는데요. 2가와 4가 지원이 가능하며, 둘다 고위험군 16, 18번은 예방이 가능하기에 9가 가격이 부담이신 분들은 신청해보셔도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본인이 대상자에 해당하는지는 아래 버튼과 게시물에서 자세히 확인이 가능합니다.

국가지원 무료 가다실접종 대상자 확인 바로가기

https://nip.kdca.go.kr/irhp/infm/goVcntInfo.do?menuLv=1&menuCd=132

hpv 바이러스에 감염되었다면, 이후 치료법은?

hpv바이러스 중 저위험군인 6, 11번을 보유하고 있다면 성기 사마귀(곤지름)이 발병할 가능성이 큽니다. 곤지름 발병 시 가까운 산부인과 및 비뇨기과에 내원하여 레이저 시술(국소마취)을 통해 이를 간단히 제거할 수 있습니다. 방치하면 주변으로 더 퍼질 가능성이 있으니 빠른 시일 내에 방문하여 제거 시술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고위험군을 보유하고 있고, 검사에서 자궁경부이형성증 소견이 나왔다면, 적어도 6개월에 한번씩 산부인과에 방문하여 추적 관찰을 해야 합니다.

이형성증 소견이 나왔다고 해서 바로 자궁경부암 판정을 받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암으로 발전하기 전 CN1, CN2, CN3의 총 3단계가 있고, 본인이 어느 단계에 해당하는지 6개월에 한 번씩 추적 검사를 하여 상태를 체크할 필요가 있습니다.

매 검사 시 보유하고 있는 hpv바이러스가 자연 소실되기도 하고 없던 번호가 나타나기도 하기 때문에, 6개월에 한번 바이러스 번호를 체크하는 검사를 받고, 경과가 좋지 않을 시 추가적인 조직 검사를 통해 CN 1,2,3 중 어디에 머물러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라고 봐주시면 됩니다.

보통 CN2~3정도에 머무를 시, 변이된 세포를 없애기 위해 자궁 경부를 얇게 레이저로 도려내는 식의 원추절제술을 받아야 합니다. 하지만 세포를 없앴다고 해서 hpv바이러스가 사라진 것은 아니기 때문에, 수술 후에도 본인의 신체 면역력 관리에 많은 힘을 써야 합니다. 또한 해당 기간 동안에는 성관계를 되도록 피하고 자극이 갈 수 있는 행동은 줄여주는 것이 좋겠죠.

CN1,2,3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는 다음 글에서 풀어보려 합니다.
hpv바이러스에 대한 소개 및 영양제 추천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관련된 다른 글 읽기

국가지원 무료 가다실 맞고 hpv바이러스 예방자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