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궁경부암 검사, hpv바이러스 검사 과연 아플까? 무료 검진 대상자 및 검사 방법 안내

안녕하세요, 이번 글에서는 자궁경부암 검사 방법, 그리고 무료 검진 대상자에 대해 알기 쉽게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함께 읽어보면 좋은 글

국가예방접종 지원사업 무료 가다실

hpv바이러스 소멸에 도움되는 영양제

제목을 입력해주세요 001 25

자궁경부암 무료 검진 대상자 확인하기

자궁경부암 검진은 만 20세 이상의 여성을 대상으로 2년마다 무료 검진이 가능한데요. 이는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실시하는 국가 암검진에 해당됩니다.

홀수년도에 출생한 여성은 홀수년도에 무료 검진이 가능하며, 짝수년도에 출생한 여성은 짝수년도에 무료 검진 대상이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아래 버튼에서 자궁경부암 검진 절차에 관해 빠른 확인이 가능합니다.

국가지원 무료 자궁경부암 검진 바로 확인하기

자궁경부암 검사 단계별로 소개, 과연 아플까?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정부에서 무료로 짝수, 홀수년도마다 지원하는 자궁경부암 검사 자체는 아프지 않습니다!

자궁경부암 브러쉬를 이용한 검사

자궁경부암 검진

검사는 소위 말해 산부인과 굴욕 의자에 앉아서 진행이 되는데요. 질경을 질 내부로 삽입해 자궁 경부를 의사가 직접 확인을 하고, 그 이후 얇은 브러쉬를 사용해 경부 내의 세포를 체취하여 이를 검사하게 됩니다.

여기까지가 통상적으로 2년에 한번 국가 지원으로 많이들 하시는 자궁경부암 검사라고 할 수 있고, 질경을 삽입하는 것이 다라고 볼 수 있기 때문에 통증을 따로 느낄 부분은 없습니다!

조직 검사

하지만 해당 검사 결과에서 비정형세포 등으로 hpv 바이러스가 의심되면 추가 검사가 이뤄지게 됩니다.

hpv바이러스 검진 역시 질경 삽입을 통해 이뤄지는 정도이기 때문에 통증을 느낄 일은 없습니다. 다만 hpv바이러스 중 고위험군을 많이 보유한 결과가 나왔다거나, 세포가 변형된 부분의 자세한 검진이 필요한 경우에는 추가로 “조직검사”를 진행하게 되는데요.

따로 마취 없이 질 내부로 질경을 삽입한 후, 살점을 작게 뜯어내어 검사를 하는 것으로 봐주시면 됩니다. 못 참을 정도의 큰 통증은 아니지만, 질 내부에 작게 상처가 나기 때문에 출혈이 발생하고 채취 시 묵직하게 따끔거리는 통증이 있습니다.

보통 자궁 경부 끝쪽에서 채취를 하게 되는데요.
조직검사의 이유 및 원리는 경부가 원 모양이라고 하면, 이 원 모양에 존재하는 모수집단 세포 내에서 무작위로 2-3군데의 세포를 채취하여 평균적인 세포 변이의 진행 정도를 더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조직검사 후에는 출혈이 발생하기 때문에 지혈을 위해 거즈를 삽입하며, 이는 하루 후에 다시 내원하여 제거가 가능합니다. 출혈로 인한 욱신거리는 통증은 1-2시간 내로 사라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시 정리하면 자궁경부암 검사는 아래와 같이 3단계로 이뤄지게 되고, 3단계를 제외하면 1,2단계에서의 통증은 없다고 봐주시면 됩니다.

  1. 자궁경부암 브러시검사(2년에 한번 국가 무료지원, 보통 여기서 정상이면 검사가 끝남)
  2. hpv바이러스 의심되는 분에 한해 바이러스 검사(진료비 개인 부담, 검사 결과 바이러스 양성이 아니면 여기서 끝남)
  3. 자궁 경부 조직검사 및 자궁경부 확대촬영검사(진료비 개인 부담, hpv 고위험군이 발견되었거나 세포 변형된 부분의 자세한 검진이 필요한 경우)

검사가 무섭다고 해서 주기적인 체크를 절대 미루지 마시길 바랍니다! 국가에서 지원을 해줄 만큼 중요한 검진에 해당하니 제때에 검진 받고 모두 건강하시길 바랍니다!

Leave a Comment